본문 바로가기

도움될만한 정보

혼인신고서류 작성 하는 방법 및 혼인신고 서류 양식 다운

부부가 되기 위해 결혼식을 올립니다만, 결혼식을 치뤘다고 해서 법적으로 부부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. 번거롭기는 합니다만,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을 해 일정한 양식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. 방문시에는 두 사람이 함께 가도 되고, 만약 두 사람이 함께 가지 못할 경우 배우자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서류 등록이 가능해 집니다.

 

<혼인신고 전 알아두어야 할 사항>

 

⊙ 필요한 준비물

- 신고자의 가족관계 증명서, 도장, 신분증, 증인 2명의 도장 혹은

 

⊙ 신고장소

- 근처에 있는 구청, 시청, 출장소

 

⊙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전입신고만 할 경우 동거인으로 등록됩니다.

- 추후 혼인신고를 하면 동거인에서 처로 자동으로 바뀌게 됩니다.

 

⊙ 2명의 증인이 필요합니다.

- 성인 2명 이상의 증인이 필요합니다. 부모님이어도 상관없으며, 신고시 함께 방문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혼인신고서에 증인분들의 주소지, 주민등록번호, 도장 혹은 싸인만 기입 되어 있으면 됩니다.

 

⊙ 서류가 처리되는데는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 됩니다.

 

 

혼인신고를 위해서는 혼인신고서를 작성, 제출해야 합니다. 대부분 쉽게 적을 수 있는 내용이기는 합니다만 증인분들의 주소, 주민등록번호, 도장 혹은 싸인을 기입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.

 

증인분들의 신분증과 도장을 지참해 간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겠습니다만, 이 부분을 빠뜨리게 된다면 기껏 시간을 내어서 구청 등에 방문을 해봤자 서류만 달랑 들고 다시 집으로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 여간 번거로운 부분이 아닐 수 없으니 미리 서류를 만들어 가는 방법이 가장 속편한 방법일 것입니다.

 

 

 

신고서류는 위와 같습니다. 대부분 작성하실 수 있을것입니다만 본(김해 김씨라면 본은 김해)과 등록기준지(등록기준지는 구청에서 알려주기도 합니다)를 명확하게 모르신다면, 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아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
 

4,5는 해당 될 경우에 작성을, 5,6번은 확인 후 예, 아니오를 체크하시면 됩니다. 7, 9번은 적지 않으셔도 되며, 10번은 제출자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. 기타 내용도 다소 혼돈이 될만한 내용은 없으실 것입니다. 정 모르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증인 부분만 잘 기입하신 후 구청에서 문의하면서 작성하셔도 될것입니다.

 

적어야 할 내용이 적은편은 아니니 미리 도장까지 깔끔하게 찍어서 혼인신고를 쉽게 해결하시기 바랍니다.

 

혼인신고서.hwp